그동안 3개월정도 잘 써오던 SSD가 먹통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처음엔 바이러스에 걸린건가? 해서 몇번을 다시 밀고 설치하고... 프리징현상이란 말만 들었지 이런게 프리징 현상인줄은 몰랐던 겁니다. 그렇게 Ghost로 기존 Sata HDD에 설치해놓은 파티션을 SSD로 복구하기를 여러번...

이건 아니다 싶어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SSD 멈춤", "SSD 먹통" 등등의 검색어로...

검색결과에 프리징이란 단어가 나오기 시작했고 이게 프리징현상이란걸 알게되었습니다.

삼성SSD 특히나 830 Series는 잘 나오지 않는다는 커뮤니티의 의견들...

A/S를 보낼수도 없는 내수제품이라서 ㅠ.ㅠ;;;

 

이런저런 블로그를 잃다가 몇가지 최적화 팁을 발견하기도 하고(율이네집 님의 글), 꾸꾸봉군님의 프리징현상 에 대한 글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는 Magician 프로그램으로 처방하기 위해 삼성의 고객지원 사이트를 방문했습니다.

SSD ==> 전체보기 ==> 제품모델명을 검색하라고 합니다.

PC를 꺼서 SSD를 꺼내서 모델명, P/N 등을 죄다 적어놓고 다시 연결해서 부팅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또한번 엄청 시간을 빼앗겼습니다. 프리징현상 발생으로 인해...)

내수제품인지라 모델명이 없습니다.(MZ7PC128HBFU...)

MZ7PC128까지는 같은데 이후의 코드가 다릅니다. 아마도 국가코드인가 봅니다.

 

제일 비슷한 MZ-7PC128B/KR 을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Magician Software 4.0을 다운로드 후 설치 & 실행합니다.

 

 

처음부터 드라이브 상태는 양호라고 나옵니다. 

(OS Optimization 부분은 스크린샷을 늦게 찍어 성능최적화라고 나옵니다. 처음엔 "N/A" 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Performance Optimization 설정후 재부팅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AHCI Mode 로 설정되어야 성능을 올릴수 있다는 말에 재부팅하다가 CMOS에서 IDE 모드였던 SSD Sata Configuration을 AHCI로 바꿨다가 블루 스크린 떠버렸습니다. OS 설치하기 전에 AHCI모드로 변경해야 적용될듯 합니다.

 

제 SSD는 Benchmark 테스트에서는 영 엉터리로 나옵니다. ㅠ.ㅠ;;;

 

 

랜덤읽기와 랜덤쓰기에서의 수치차이가 대박입니다. ㅎㅎㅎ

어떻게 읽기보다 쓰기가 3배 가까이 빠를수 있죠? ㅋ

SATA II 에 물려서 전체적인 성능이 SSD Spec에 한참 못미치는가 싶지만 그래도 랜덥읽기는 비정상임에 분명합니다.

 

내수는 A/S도 안된다는데... 어쩔수 없이 이 SSD는 쓰다가 외장하드용으로 써야할것 같습니다.

 

Performance Optimization 도 하고ㅗ Over Provisioning 도 설정하고 나서 다시 벤치마크를 돌려보았습니다.

 

 

조금 상승하긴 했지만 도토리 키재기 수준입니다.

다음에 또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면 그때는 AHCI 모드로 변경후 OS를 다시 설치해보고 벤치마크를 돌려봐야겠습니다.

 

우울합니다. ㅠ.ㅠ;;;

 

하지만 속도는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해서라도 프리징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그나마 쓸만하니까요. 왜냐면 저렇게 제 성능을 내지못하는 SSD여도 SATA성능에 비할바가 못됩니다. 아래는 PC에 함께 물려있는 Hitachi 500GB 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연속읽기/쓰기는 5배, 랜덤읽기는 거의 30여배, 랜덤쓰기는 70배이상 차이가 나네요.

 

이 포스팅 이후에 프리징 현상이 얼마나 오랫동안 나타나지 않는지 체크해 봐야겠습니다.

 

 

추가] 프리징이 발생하고 복구한뒤 몇개월이 지났습니다. 오늘이 6월 2일이니까 4개월은 지난듯 합니다. 더이상의 먹통현상도 없고, 깔끔하게 해결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