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프게 대충알고 있으면 나중에 그 지식을 다시 사용하고자 할때 또한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그래서 이번엔 정확하게 체크해서 남기고자 이 글을 작성한다.

 

win2008 R2 Hyper-V에서 CentOS를 설치해본지 1년이 넘었다. 당시엔 CentOS 5.7을 베이스로 설치했던 터라 네트워크 잡는데 애를 먹는다거나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CentOS가 6.x 로 넘어오면서 설치화면도 달라지고(더이상 Text 기반의 설치는 찾아볼수 없다.) 보안도 강화되고(SELinux부분) 해서 전 과정을 화면캡쳐를 해가면서 다시 시도해 보았다.

 

준비물 : Windows2008 R2  가상화 시스템, CentOS6.3 iso 파일, Hyper-V 통합팩 설치용 iso 파일.

 

1. windows 2008 R2 설치가 되었다면 가상컴퓨터 만들기를 클릭한다.

 이름과 위치를 지정한다.

스냅숏의 위치는 기본이 c:\Program Files  로 생성이 되지만 관리의 편리를 위해서 별도로 지정한다.

 

메모리는 적당히 지정한다. 디폴트인 512MB로 해도 상관없다. 나중에 설정에서 변경하면 된다.

 

네트워킹 구성은 연결되지 않음으로 둔다.

 

가상 하드디스크의 위치를 지정한다. 가상서버별로 별도의 독립 디렉토리를 만들어 스냅숏과 같이 관리하는 게 편해 그렇게 하곤한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스냅숏만을 위한 별도의 디렉토리를 모아놓기도 한다. 암튼 개인의 자유다.

HDD의 크기는 최대로 사용할것 같은 크기를 지정한다.

웹서버와 같은 경우는  큰 용량이 필요없지만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용도로 사용한다면 가능한 크게 잡아놓도록 한다. 크게 잡는다고 처음부터 물리적인 하드디스크가 할당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다.

 

다운받은 CentOS iso 파일을 지정한다.

 

이제 가상서버를 설치할 준비가 끝났다.

 

 

Hyper-V 관리목록에 마법사를 통해 생성한 가상서버의 목록이 나타나다.

해당 가상서버를 선택한후 연결을 클릭하거나 더블클릭한다.

 

이화면은 물리적인 서버의 예를 들면 그 앞에 서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전원버튼을 클릭하여 서버를 구동한다.

 

이후부터는 CentOS를 설치하는 화면과 동일하다.

6. x  버전에 대한 설치는 사실 처음이라서 다소 어색하기만 하다.

 

다양한 부팅로그가 올라간다. 콘솔앞에 있는것과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Disc check는 Skip한다. OK를 누르면 상당시간 걸리게 된다.

 

사실 이부분에서 좀 불편한점이 있다. 마우스를 사용해야하지만 기본적인 Hyper-V에서 마우스 사용이 비활성화 되기  때문이다.

탭키와 엔터키를 이용하여 작동이 가능하다.

 

영문버전으로 설치하고자 한다.

 

 

설치할 저장공간을 묻는 화면이다. 기본 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바로 엔터.

 

디스크 포맷시 데이터가 지워질수 있다는 경고다.  Yes를 클릭하여 진행한다.

 

hostname은 기본으로 한뒤 Next. (물론 나중에 바꿔도 되므로)

 

서버가 위치한 시간대를 선택한다. 영문이라 할지라도 기준시는 서울이기 때문에 Asia/Seoul 을 선택하고 Next

 

root의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너무 짧았을때 경고창이 나오지만 서비스 할꺼 아니기 때문에 Use Anyway를 클릭하고 Next.

 

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기 위한 선택지이다.

어느것을 해도 상관없지만 기존에 해왔던 방식으로 선택했다. Custom으로...

 

파티션 구분은 /, /var, swap, 나머지 이런형태로 설정할 예정이다.

보통 Database로 사용할 때는 swap 영역을 만들지 않는다.

 

 

 

 

 

 boot loader의 위치를 묻는 화면이다. 기본으로 하고   Next.

 

어떤 형태로 CentOS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한다. 하지만 minimal로 선택한다. 이후에 필요한 패키지는 설치하면 되니까.

 

이제 설치가 시작된다. 윈도우보다 훨씬 짧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자리를 뜨거나 딴짓(?)을 하지 않아도 된다.

 

설치가 완료 되었으므로 reboot.

 

다음 포스팅엔 재시작후 네트워크 설정을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