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에 발표된 Apache Tomcat 취약점 보안업데이트 권고를 받고 기존 사용하던 Apache Tomcat 8.5.32를 업데이트하면서 발생한 현상이다.

 

멀쩡하던 Catalina log  한글이 깨져버린것이다.  물론 개발과정에서 Eclipse 연동할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다만 Windows 에서 standalone 환경에서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catalina.out 로그 한글이 깨져버리는 것이다.

catalina.out 한글깨짐

catalina.bat 옵션에 한글관련 JAVA_OPTS도 추가해보고 CATALINA_OPTS도 추가해보았으나 여전히 해결불가.

cmd창의 시작옵션 chcp 65001 CodePage 값도 변경해보았으나 역시 실패.

 

그러다 logging.properties 옵션을 이전버전과 비교하면서 차이점을 발견했다.

logging.properties encoding처리

왼쪽이 8.5.56 오른쪽이 8.5.32의 logging.properties 파일이다.

예전버전(기억은 안남)에서 추가되곤 했던 encoding 설정인데, 이게 추가된것이다.

위 인코딩관련 라인을 전부 주석처리하고 실행하니 한글로그가 정상으로 나온다.

 

 

Eclipse에서도 이상잆다. 

 

어떤 환경에서는 분명 사용할 필요가 있어서 추가된것이겠으나 왜 추가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여튼 Apache Tomcat8.5.56에서는 위 설정을 변경해서 서버에서 사용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