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eaver workspace 변경

Posted 2021. 4. 13. 17:12

사용하던 Windows PC가 느려지거나 오동작한 경우 종종 PC를 초기화하여 사용하게 된다.

백업을 열심히 받고, 빠진게 없나 살펴보았지만 꼭 설치하고나면 빠진게 있어 멘붕이 오곤한다.

 

개발관련 프로그램이나 자료는 대부분  D드라이브에 위치하기 때문에 백업에서 자유롭긴한데, 그래도 빠지는것들이 발생한다.

Eclipse기반의 DBeaver를 사용중인데, 자주 빼먹는 백업요소중 하나이기도 하다. 

설치후 Default로 사용하게 되는 dbeaver의 workspace는 c:\Users\{사용자}\ 이하 디렉토리이다.

정확한 경로는 

공식문서를 찾아보니 CLI를 이용한 -data 옵션으로 실행하면 가능하다고 되어있다. 

command line에서 실행할때 파라메터로 -data 를 이용해서 workspace를 추가하면 된다는 내용인듯.

설치디렉토리에 가보니 dbeaver.exe 외에 dbeaver-cli.exe도 있다. 실행해보니 잘되긴 하는데... 문제는 로그가 foreground로 올라온다.  이건 아니다 싶어 혹시나하고 dbeaver.exe에도 동일한 옵션을 붙여서 해보니 동일하게 잘 된다. 뭐지?

( 설치디렉토리의 readme.txt를 보니 꼭 cli.exe라고 한정하지 않고 있다. )

 

바로가기를 만들고 대상입력란에 -data 옵션추가해서 사용하면 끝.

 

또다른 방법으로 Symbolic Link를 활용

또는 mklink명령어 사용

출처 : https://zetawiki.com/wiki/%EC%9C%88%EB%8F%84%EC%9A%B0_%EC%8B%AC%EB%B3%BC%EB%A6%AD_%EB%A7%81%ED%81%AC_%EC%83%9D%EC%84%B1

 

이렇게 해놓으면 다음부턴 굳이 백업을 받지 않아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