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

  - 세탁기 : LG세탁기 12KG

  - 건조기 : 삼성건조기 9KG

  - 당연한 얘기지만 건조기보다 세탁기가 커야 한다. 

 

2. 준비물

  - 삼성건조기용 스태킹 키트 ( SKK-TKW, 11번가 구매, 가격 3만원~ 4만원 ) / 건조기 모델별로 다름

  - 드릴, 드라이버, 철판을 자를수 있는 도구(쇠톱 또는 그라인더)

 

3. 설치하게된 계기

  - 이사하면서 세탁실이 좁아 세탁기와 건조기를 나란히 놓고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해서 관련내용 찾아봄

  - 회사가 다르면 스태킹키트가 맞지 않아, 직렬설치용 앵글을 구매하라고 하지만 좌우공간 확보가 되지 않고, 모양도 보기좋지 않음, 더군다나 가격도 10만원내외로 만만치 않음

  - 우연히 유튜브를 보게되면서 세탁기위에 건조기를 고정만 시키면 된다는 정보를 얻게됨.

 

4. 설치과정

  - 건조기 모델에 맞는 스태킹 키트를 구입한다. ( 세탁기 모델이 아님

    이유는 안전을 위해 건조기 다리를 고정시켜야 하는데, 이게 모델마다 다리의 좌우, 앞뒤폭이 다름. 특히 좌우폭에 맞게 홈이 파져있어 규격에 맞지 않으면 건조기가 고정이 되지 않음.

 - 아래는 주문한스태킹 키트사진

 

 

제품 구성은 위와 같다. 설명서가 없어 당황스러움

주문하고 1주일만에 받은것 같다. 

쇼핑몰 배송이 아닌 삼성전자 직배송제품이다. 아마도 자가설치가 아닌 설치기사가 설치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것으로 보임. 

박스에 비해 구성품에 별거 없다. 다만, 설명서가 없어 좀 당황스럽다. 어느 글을 보니 위험한 과정이라 전문설치기사가 설치하는 조건으로 판매한다는 얘기 있는데, 이제 품은 그런거 없이 배송되었다. 

상단과 하단에 2개씩 있는 'ㄱ'자 모양의 철판으로 세탁기와 키트를 연결한다.

세탁기의 용량 및 모델에 따라 선택해서 설치하면 되는데, 같은 삼성제품끼리 맞도록 철판길이와 나사구멍이 뚫어져 있어 이를 가공해야만 한다. 

       

짧은 B 모델로는 어떻게 할수가 없어 우측의 A모델로 설치하기로 하고 재단을 했다.

세탁기 뒷면을 보면 구멍이 여러개 있는데, 플라스틱으로 막아놓은 움푹들어간 구멍에만 맞도록 재단하면 된다.

( 아래 스티커 위치 ^^)

양쪽의 구멍을 모두 맞출 필요가 없다. 이거 맞추려고 무지 힘들게 고생했는데...

실제 동봉된 나사의 갯수를 확인하고서야 알았다. 두꺼운 나사가 4개가 아닌 2개만 들어있다. ㅎㅎㅎ

 

 

 

 

 

 

연결 철판을 키트 좌우 잘 맞춰서 연결하고, 세탁기 위에 올린다.  2개만 연결하면 약할까 싶지만 꽤 짱짱하다.

게다가 앞쪽은 양면스티커로 고정되도록 되어있어 웬만한 힘으로는 움직이지 않게 되어 있다.

나사로 조이기 전에 양면스티커를 살짝만 벗겨놓고 아래처럼 접어놓으면 작업이 수월하다. 다 떼버리면 양면테이프가 세탁기에 붙어버려서 위치 조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나사로 조인 후에 접힌부분 잡아당기면 됨.

 

이제 힘쓸일만 남았다. 생각보다 무겁지 않다. 9kg이라서 그런가? 

남자 2명이면 거뜬히 들어올릴수 있고, 건조기 뒷다리부분만 스태킹키트 홈에 맞추고 뒤로 조심스럽게 밀면 된다. 

앞쪽은 마감재로 마무리하고 작은 나사로 마무리하면 된다.

아래는 완성된 모습이다. 공간도 절약하고 깔끔하게 작업되어 뿌듯함. ( 와이프한테 칭찬받음 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