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를 하면 좋은점

Posted 2011. 12. 7. 20:32

테니스가 주는 신체적인 혜택

1. 유산소 운동 - 지방을 태우고 심장혈관의 건강을 증진시키며 에너지수준을 한층 높이 유지시켜 준다.

2. 무산소 운동 - 포인트 때마다 순간적으로 이뤄지는 격렬한 움직임과 포인트사이의 휴식은 근육이 산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3. 가속능력 - 재빨리 움직이기 위해 단거리달리기 점프. 돌진하는 연습을 통해 얻게된다.

4. 민첩한 첫 동작 - 테니스는 예측력과 신속한 반응과 폭발적인 동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5. 스피드 - 볼을 쫓는 연속적인 전후좌우의 달리기를 통하여 스피드가 몸에 붙게된다.

6. 다리근력 강화 - 수백번의 출발과 멈춤을 통해 다리근육이 강화된다.

7. 전반적인 운동 신경의 발달 - 볼을 잘 치려면 움직여서 위치를 잡고 상체를 조절해야 하기 때믄이다.

8. 커다란 동작의 신체조절 능력(대근육 운동 컨트롤) - 코트위에서의 움직임과 볼을 치는 기술은 커다란 근육근의 컨트롤을 필요로 한다.

9. 섬세한 동작의 신체조절 능력(소근육운동 컨트롤) - 각도있는 발리나 드롭샷이나 로브와 같은 터치샷의 사용은 이를 통해서 하게된다.

10. 순발력 - 보통 테니스에서 한 포인트가 결정되기위해서는 10초간 5번의방향 전환을 하게된다.

11. 동적 균형잡기 - 수백번의 출발이나 멈춤. 방향전환. 달리면서 치는 동작을 통해서 균형 잡기를 배우게 된다.

12. 크로스 트레이닝 - 다른 스포츠분야의 전문선수들에게도 신체달련이 되며 재미있는 운동거리가 된다.

13. 골격강화 - 어린 선수들의 뼈를 강화시키고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된다.

14. 면역체계 - 테니스를 위한 컨디션조절 효과는 전반적인 건강과 체력과 함께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준다,

15. 영양섭취 습관 - 시합전에는 에너지 비축을 위해 또 시합후에는적절한 회복을 위하여 필요한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

16. 눈과 손의 협응력 - 날아오는 볼과 적당한 타점 사이의 타이밍을 계속적으로 판단해야하기 때문이다,

17. 유연성 - 상대에게 볼을 계속 쳐보내려면 끊없이 몸을 뻗으며(스트레칭)기민하게 대응해야한다.

테니스가 주는 정신적인 혜택

1. 노동윤리를 터득한다 - 레슨이나 연습으로 얻어지는 향상을 통해 고생의 가치를 절실히 느끼게된다.

2. 정신단련을 강화시켜 준다 - 연습을 통해 기술을 연마하는 법과 또 시합을 통해서 경기의 흐름(페이스)를 조절하는 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3. 실수에 대처하는 법을 터득한다 - 능력안에서 경기하는 법을 배우고 또 실수에 대처하고 그 실수를 최소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4. 경쟁하는 법을 배운다 - 일대일로 경쟁하고 겨루는 능력을 통해서 경쟁사회에서의 기복에 대처하는 훈련이 된다.

5. 책임감을 인정하게 된다 - 시합에 대비해 기술을 연마하고 장비를 점검하는 것은 자신만이 할수있는 것이며 시합중에 라인 콜도 스스로 해야한다.

6. 역경에 대처한다 - 여러 환경요인(바람이나 햇빛따위)에 적응하여 흔들리지 않고 강인하게 시합을 꾸려나가는 법을 배운다.

7.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한다 - 테니스에서의 신체적.정신적.정서적,스트레스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능력이 증진된다.

8. 회복요령을 터득한다 - 경기중 포인트때에 생기는 스트레스에 또 포인트사이의 회복과정에 순응하게 되는데 이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와 회복의 순환과 흡사하다.

9. 계획을 짜고 실행한다 -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거기에 대응하여 계획짜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운다.

10. 문제를 풀어가는 법을 배운다 - 테니스는 각도와 기하학과 물리학에 기초를 둔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11. 공연의식 능력을 개발시켜 준다 - 서브나 리턴을 하기 전에 자신의 경기리듬을 조절하며 중압감을 다스리게된다, 이러한 기술은 시험을 치루거나 회의를 주관하거나 중요한 거래상담 등의 상황에 응용될 수 있다.

12. 스포맨 정신을 배운다 - 테니스는상대와 공정하게 시합하도록 가르친다.

13. 승리에 대해 겸손하고 명예롭게 패배하는 법을 배운다 - 승리감에 도취한 자만과 패배에 대한 변명은 테니스에서도 삶에 있어서도 용납되지 않는다.

14. 팀워크를 배운다 - 복식경기의 승패는 파트너와의 끈끈한 결합에 의해 서로 마음이 통할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15. 사회적응력을 키워준다 - 시합전에 또 코트를 바꿀 때나 경기후에 상대와 마주치면서 유언무언의 대화를 교환하게 된다.

16. 재미있다 - 즐기고 경쟁하고 신체에 도전하는 건강한 정서는 테니스라는 스포츠에본래갖추어져 있다.

17. 테니스는 진실로 평생의 스포츠이다 - 세계 여러나라의 과학자들과 의학자들이 테니스야말로 참여할만한, 건강에 가장 좋은 운동이라고 여기는 것이 이상한 일 일까요? 물론뛰어난 건강의 혜택을 제공하거나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성장을 가저다 주는 다른 스포츠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정서저긍로 커다란 향상의 혜택을 모두 동반하는 하나의 스포츠로서 일찍이 테니스처럼 모든 훈련분야로부터 갈채를 받아온 스포츠는 없습니다,

'테니스 & 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니스 서브에서 중요한것  (1) 2011.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