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 조립서버 알아보기

Posted 2015. 2. 3. 20:15

그다지 큰 성능을 요하지 않으면서도 2-3년 꾸준히 운영을 할만한 서버를 찾아봤습니다.

업체에 의뢰해서 조립견적을 받아봤는데, 쓸데없이 높아진 스펙으로 예상 가격보다 높아졌습니다.

 

자주 찾는 컴퓨존 사이트를 뒤져봤습니다.

아래 두개의 서버가 적당해 보입니다.

 

1. HP Proliant DL320e gen8

- 99만원

 

 

 

99만원으로 HP 서버를 이용할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하지만 우려되는 것은 제공되는 500GB SATA HDD가 HP전용 모델이라는 것.

만약 문제가 생겨 HDD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2-30만원정도 비용이 예상됨

그외 i3 Processer, DVD ROM 기본장착, 2 Lan port 등을 지원. S/W RAID 도 구성가능.

 

2. GIGABYTE 조립

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detail.htm?ProductNo=312680&BigDivNo=1&MediumDivNo=1006&DivNo=2014

- 100만원

 

 

 

 

1만원 추가로 3년 AS를 받을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2년무상, 1년 유상)

일반 Segate 500GB HDD를 사용하고 Hot Swap 이 가능.

HP HDD에 비해 떨어지는 내구성으로 인한 불안함은 HDD를 하나더 구입해서 RAID 1으로 구성하면 될듯.

 

결론 : 인지도에서는 떨어지고 내구성이 좀 의심스럽지만 3년 AS를 믿고 GIGABYTE로 결정.

   Power supply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잘 버텨줄지 여전히 의심스럽긴 하다.


또다른 결론 : 약간의 Mis가 있었다. 기가바이트 제품이 옵션이 훨씬 더 많았음을 구매후에 알게되었다.

HDD, ODD 모두 옵션이었다. 상대적으로 HP 제품은 이를 다 포함하고도 저가격인것이다.

HP 전용  HDD를 써야한다고는 하지만 이를 상쇄하고도 남음이 있다. Hot swap 기능의 장점을 기대하려면 2장이상의 HDD로 구성해야 하는데... 예상과 달리 Gigabyte 서버가 HDD도 옵션이 되버려서 이 장점도 사라져 버렸다. 


다시 결정하라고 한다면 HP를 선택하고 싶다.


GIGABYTE 서버의 설치과정에서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었다. 2-3년전 사용하던 Dell R410 모델에 비해 소음도 훨씬 줄고 부팅속도도 빨랐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한것은 내.구.성.